MIDI Controller' 사용법...(홍사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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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부터의 내용은 좀더 고급사용자들을 위한 내용이 될것이기에 본인 개인의 주장보다는 같은 문제를 주재로 한 여러 많은 이들의 설명들 중에서 내용이 훌륭한 것들을 추려서 종합적으로 재정리한 내용이기에 믿음이 강합니다. 그 동안 노력한 모든분들에게 감사를 표합니다. 제일 많이 사용하는 사운드캔버스를 중심으로 내용을 기술한 것이 대부분이 될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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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일반적인 컨트롤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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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대부분의 미디악기에서 응용이 가능한 컨트롤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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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rol Chan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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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
Modulation |
( 0 ~~~127)음의 떨림 효과 조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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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Breath Control |
색스폰 과 같이 입김의 강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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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Porta Time |
음정 과 음정사이를 연결하는 시간대 |
* |
7 |
Volume |
(0 ~~~127)각 채널별악기의 소리크기 |
* |
10 |
Panpot |
소리의 출력을 좌우로 조정 <왼쪽=(0--64--127)=오른쪽> |
* |
11 |
Expression |
진행중 볼륨의 밸런스조절, 소리 강약의 감정표현(0 ~~~127) |
* |
64 |
Dumper Pedal |
피아노의 오른쪽 페달과 같은 역할 여음,써스틴,공명음 (Off=0,On=1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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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
Portamento SW |
Porta 의 On, Of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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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
Reverb |
리버브 에팩트효과의 깊이 (0-1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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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
Chorus |
코러스 에팩트효과의 깊이 (0-1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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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
Delay(SC-88) |
딜레이 에팩트효과의 깊이 (0-1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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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 |
Reset |
컨트롤러 '1, 11, 64'의 값을 본래의 값으로 리셋하고 피치밴더 조정 값을 원래의 값으로 바꿔줍니다. (Switch On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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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사운드캔버스의 컨트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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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악기의 경우에도 해당이 되는 컨트롤러가 있습니다. 앞부분의 숫자가 컨트롤명령 번호입니다.
0 or 32 : VARIATION 선택 ; 뒤에 설명, 항목 '4)'를 봅시다. (MSB 0 / LSB 32 ; MSB '0'만 사용) 주의 LSB 32는 SC-88에서 SC-55음원을 사용할 때에 꼭 필요합니다. 참고 : MSB ; Most Significant Bytes LSB ; Least Significant Bytes
5 : Portamento Time ;'Portamento'의 진행시간을 지정합니다.
6 or 38 : Data Entry ; NRPN 혹은 RPN 사용에 있어서 값을 입력해 줍니다. (MSB 6 / LSB 38 / 대부분 MSB '6'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뒤에 설명되는 'RPN/NRPN'에서 그 용법을 참고하십시오.
65 : Portamento S/W ; 포타멘토의 선택 여부 (on:127 off:0) 바로 전에 연주한 음높이에서 지금의 음높이로 미끄러지듯이 연주가 됩니다. 그 미끄러지는 시간을 위의 컨트롤러 '5'번으로 조정합니다. 다음과 같이 입력하여 들어봅시다...
TRK |
CH |
TIME |
DTE |
|
|
|
1 |
2 |
1:01:000 |
Contr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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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50 |
1 |
2 |
1:01:000 |
Contr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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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
127 |
1 |
2 |
1:01:000 |
NOTE |
A3 |
100 |
119 |
1 |
2 |
1:02:000 |
NOTE |
B3 |
100 |
119 |
1 |
2 |
1:03:000 |
NOTE |
D3 |
100 |
119 |
1 |
2 |
1:04:000 |
NOTE |
D3 |
100 |
119 |
'5'번은 음이 미끄러지는 시간입니다. 값에 변화를 주어서 들어보아서 진행시간에 상관없이 포타멘트를 취소하고 싶으면 '65 0'이렇게 식으로 입력...
66 : Sostenuto Pedal S/W ; 듀레이션이 겹치도록 이 스위치의 이벤트 타임을 맞추고 (on:127)로 선택하면 그 소리만 여음이 생기고, 다음에 연주하 는 소리는 전혀 여음이 없습니다. 사용이 까다롭기에. 예를 들자면...
TRK |
CH |
TIME |
DTE |
|
|
|
1 |
2 |
10:01:000 |
NOTE |
C5 |
64 |
119 |
1 |
2 |
10:02:000 |
NOTE |
D5 |
64 |
119 |
1 |
2 |
10:02:000 |
Contrl |
|
66 |
127 |
1 |
2 |
10:03:000 |
NOTE |
E5 |
64 |
10 |
1 |
2 |
10:04:000 |
NOTE |
F5 |
64 |
10 |
위와 같이 입력이 되어있습니다.면, 여음이 생기는 노우트는 'D5' 뿐입니다. 그 전의 'C5'는 여음이 없고 'D5' 이후의 연주는 스타카토가 되며... 피아노의 가운데 페달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67 : Soft Pedal S/W ; 피아노의 맨 왼쪽 페달과 같은 역할입니다. 스위치는 위와 동일합니다. (on:127 off:0) 역할은 말 그대로 입니다.
참고 : 컨트롤의 기능이 스위치(Switch; on/off)인 경우에, 'on=127 off=0'으로 적어 놓았지만, 실제로는 '0'부터 '63'까지의 값은 'off'로 간주하고 '64' 부터 '127'까지의 값은 모두 'on'으로 간주합니다.
91 : Reverb Level ; 리버브 레벨을 채널별로 다르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93 : Chorus Level ; 코러스 레벨을 채널별로 다르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94 : Delay Level ; 딜레이 레벨을 채널별로 다르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98 99 : NRPN ... 뒤에 설명, 항목 '2)'를 봅시다. (MSB 99 / LSB 98)
100 101 : RPN ... 뒤에 설명, 항목 '1)'를 봅시다. (MSB 101 / LSB 100) |
(1) RPN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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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Bender Range"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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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SC-55의 외부 버튼으로도 가능하지만 소프트 상에서 조절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케이크의 이벤트 뷰 화면에서 ... (주의! 반드시 아래와 같은 순서로 배열하여야 합니다.)
Control |
101 |
0 |
|
Control |
100 |
0 |
|
Control |
6 |
n |
( n = 0∼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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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 SC-55는 원래 "n"의 값이 "+2"로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 이것을 MT-32 계열의 악기처럼 "+12"로 바꾸고 싶으면, "n" 대신에 "12"를 적어주면됩니다. 참고 : CM 계열의 악기에도 이 기능이 있는데, 순서가 다릅니다...
Control |
100 |
0 |
|
Control |
101 |
0 |
|
Control |
6 |
n |
( n = 0∼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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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 위와 같이 설정된 Data Entry 컨트롤러 '6'은 다른 RPN 이나 NRPN 명령이없는 한 계속해서 피치밴더 값의 변환 컨트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설명되는 NRPN 에서의 컨트롤 '6'의 사용도 마찬가지입니다. 다시 말하자면 컨트롤러 '6'번은 임시적으로 하나의 역할로 규정시켜서 사용이 가능한 것입니다. 이러한 것을 "Running Status"라고 합니다. 동작중인 역할을 계속 수행하는 것이 됩니다. 물론 각 채널마다 다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
②"핏치를 미세조정"할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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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트랙의 피치를 조정하는 것이 아니라 각 트랙별로 최대 반음단위(아래 위)까지 조정이 가능합니다.
Control |
101 |
0 |
|
Control |
100 |
1 |
|
Control |
6 |
n |
( 0 = 64 ; 원래의 피치, n=0;반음 아래, n=127;반음 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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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 : Key-Shift 기능이 아닙니다. 참고 : 매뉴얼에 보면 Data Entry 사용에 LSB(38)까지 포함이 되어있지만 수행하 는 역할을 정확히 발견할 수 없었습니다. |
③"Key-Shift"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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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액정화면의 수치는 변하지 않습니다.
Control |
101 |
0 |
|
Control |
100 |
2 |
|
Control |
6 |
n |
(0=64 ; 원래의 키, 40(-24) 부터 88(+24)까지 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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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어느 한 트랙의 연주를 전부 반음정도 내리고 싶으면...
Control |
101 |
0 |
|
Control |
100 |
2 |
|
Control |
6 |
63 |
(64-1=63 / 만약 한 옥타브 올리고 싶다면, 64+12=76) |
위와 같이 입력하면 됩니다. |
④"RPN/NRPN"으로 지정된 것을 리셋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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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정치를 리셋 하는 것이 아니라 ... 위에 설명한 컨트롤러 '6'번의 "Running Status"상태를 해제하는 것입니다. 즉, 컨트롤러 '6'번에 임시적으로 할당된 역할을 해제하는 것입니다.
Control |
101 |
127 |
|
Control |
100 |
1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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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NRPN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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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운드 캔버스의 파트버튼 두개를 동시에 누른 다음 'All'버튼과 'Mute'버튼을 사용하여 해당하는 파트를 액정화면에서 찾아보십시오... 케이크에서 입력하는 'NRPN' 의 값에 따라 변화하는 수치(액정화면)를 눈으로 확인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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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Vib. Rate : 비브라토의 등급(세기) 조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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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rol |
99 |
1 |
|
Control |
98 |
8 |
|
Control |
6 |
n |
(-50 부터 +50 까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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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 여기에서 n 의 값은 16진수가 아닙니다
케이크에서 '64 = 0'을 기준으로 하여 계산하면 됩니다. 즉 n 의 값이 65 면 SC-55의 화면에 +1 로 디스플레이 되며 최대치(+50)를 얻으려면 64 + 50 = 114, 또한 114 이후의 숫자는 모두 최대치로 봅니다. |
② Vib. Depth : 비브라토의 깊이 조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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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rol |
99 |
1 |
|
Control |
98 |
9 |
|
Control |
6 |
n |
(-50 부터 +50 까지) |
|
③ Vib. Delay : 비브라토가 시작되는 포인트를 늦춥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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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rol |
99 |
1 |
|
Control |
98 |
10 |
|
Control |
6 |
n |
(-50 부터 +50 까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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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TVF Cutoff Frequency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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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F(소리의 특정한 주파수를 걸러 내는 필터작용)가 걸러 내는 주파수의 포인트를 조정합니다. 쉽게 말해 값이 작으면 소리가 부드럽고 약해지며, 그 값이 크면 소리가 강해집니다.
Control |
99 |
1 |
|
Control |
98 |
32 |
|
Control |
6 |
n |
(-50 부터 +50 까지) |
|
|
위의 설명대로 n 의 값을 0 으로 하려면 "64"를 입력하면 되고 +16 으로 하려면 64 + 16 그러므로 80 을 입력하면 됩니다. |
⑤ TVF Resonanc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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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toff 포인트의 고주파 영역을 강조하는 정도... 실제로 한번 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 소리가 진행 중에 바꿔지며 필터를 통과하는 시간(Att. Time)을 늘여서 들어보면 그 차이를 확연히 구별할 수 있습니다.
Control |
99 |
1 |
|
Control |
98 |
33 |
|
Control |
6 |
n |
(-50 부터 +50 까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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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TVF & TVA Env.Att.Tim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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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F와 더불어 TVA(소리를 증폭하는 정도를 조절)의 attack time 을 조정하는 것입니다. 약간 설명을 하자면, 이 값이 크면 건반을 누른 후에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서 그 원하는 소리가 나옵니다. 따라서 Piano라는 악기로 Violin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Control |
99 |
1 |
|
Control |
98 |
99 |
|
Control |
6 |
n |
(-50 부터 +50 까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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⑦ TVF & TVA Decay Tim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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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가 사라지는 시간을 조정합니다. 건반을 누르고 있는 동안에, 소리가 사라지는 시간의 조정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Bell 이나 Pizzicato같은 경우로서 아무리 오래 건반을 누르고 있어도 한번만 나고는 소리가 사라져 버리는 것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Control |
99 |
1 |
|
Control |
98 |
100 |
|
Control |
6 |
n |
(-50 부터 +50 까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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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 스트링이나 올간 같은 악기는 건반을 누르고 있으면 계속 소리가 나도록 엔벌로프가 'Sustain'으로 설정이 되어 있으므로 'Decay Time'을 조정해도 별다른 차이점을 발견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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⑧ TVF & TVA Release Tim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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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반에서 손을 뗀 후에 남는 여운을 조정합니다.
Control |
99 |
1 |
|
Control |
98 |
102 |
|
Control |
6 |
n |
(-50 부터 +50 까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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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듬 파트에 해당하는 NRPN 을 알아본다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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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하는 리듬악기의 건반번호를 기입하여 명령을 내리므로 섬세한 작업을 하는데 매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면 같은 이펙트 레벨에서도 각 악기별로 그 정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
(3) 리듬 파트의 NRPN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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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리듬 악기의 Pitch 조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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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rol |
99 |
24 |
|
Control |
98 |
n |
n= num.(원하는 리듬악기의 건반 번호) |
Control |
6 |
n |
(-64 부터 +64 까지 : 수치 하나는 반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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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스네어 드럼의 소리를 한 옥타브 올리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하면 됩니다. .
Control |
99 |
24 |
|
Control |
98 |
38 |
(스탠더드 모드에서의 스네어 드럼 번호) |
Control |
6 |
76 |
(-64 부터 +64 까지 : 수치 하나는 반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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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서 n 의 값이 왜 76 인가? 위와 똑 같이 "64 = 0" 이니까 한 옥타브는 12 개의 반음, 그러므로 64 + 12 = 76 ....... |
② 리듬 악기의 Panpot 조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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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rol |
99 |
28 |
|
Control |
98 |
n |
n= num.(원하는 리듬악기의 건반 번호) |
Control |
6 |
n |
(1 부터 127 까지, L... 64=중앙 ... 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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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 : 여기서부터는 64 = 0 이 아니다. 이 경우 64는 중앙값입니다. 1 - 127 그대로 케이크에서 입력하면 됩니다. 주의 : n 의 값을 0 을 주면 안됩니다. 맨 왼쪽으로 보내고 싶으면 1을 써 주어야합니다. |
③ 리듬 악기의 TVA 레벨 조정 : 그냥 소리 크기의 조정이라고 생각합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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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rol |
99 |
26 |
|
Control |
98 |
n |
n= num.(원하는 리듬악기의 건반 번호) |
Control |
6 |
n |
(0 부터 127 까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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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 : n 는 케이크에서의 입력 숫자 그대로 입니다. 단 원래는 127로 세팅이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소리를 크게 하는 기능은 할 수 없고 줄이는 정도의 조절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즉 원래의 값은 n = 127 입니다. |
④ 리듬 악기의 리버브 조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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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rol |
99 |
29 |
|
Control |
98 |
n |
n= num.(원하는 리듬악기의 건반 번호) |
Control |
6 |
n |
(0 부터 127 까지) |
|
|
주의 : 같은 레벨 안에서 더 이펙트를 주는 것이 아니라 빼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리버브를 충분히 준 다음, 이 수치로 필요한 부분을 빼 주면 됩니다. 따라서 위와 마찬가지로 원래의 값은 n = 127 입니다. 당연히 n 의 값을 0 으로 주면 그 선택한 리듬 악기만 리버브 효과가 없어집니다. |
⑤ 리듬 악기의 코러스 조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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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rol |
99 |
30 |
|
Control |
98 |
n |
n= num.(원하는 리듬악기의 건반 번호) |
Control |
6 |
n |
(0 부터 127 까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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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와 똑 같고, 다른 점은 코러스의 레벨을 빼주는 기능입니다. |
(4) VARIATION 활용요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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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55는 이론상 총 324개의 음색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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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C-55의 주요 음색 128 가지 : 특별한 조작 없이 선택하는 원래의 톤 * VARIATION 음색 68 가지 : SC-55의 버튼으로 조작하거나 컴퓨터에서 컨트롤 명령으로 불러올 수 있는 음색(톤) * MT-32 Set 음색 128 가지 : 일종의 VARIATION 음색으로 MT32 의 톤 리스트와 똑같이 배열이 되어 있습니다. SC-55의 음색 순서만 바꿔 놓은 것이 아니라 실제로 음색에도 변화가 있습니다. 다만 원래의 MT-32 와는 음색의 차이가 있으며 ExCL 명령의 의 호환성이 없습니다. |
* VARIATION 셋팅법 - (Cakewalk의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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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케이크의 이벤트 뷰 화면으로 간다.
② 다음과 같이 컨트롤을 배치 및 조정합시다.(순서가 바뀌지 않도록 조심)
Control |
0 |
n |
|
Control |
32 |
n |
|
Patch |
y |
|
|
③ 첫 번째줄 Control "n" 의 값은 원하는 VARIATION 번호입니다. MT 모드를 세팅하려면 "127", 취소하려면 "0", 이 외의 다른 숫자는 원하는 VARIATION 음색 번호 ...
④ "y" 의 값은 원하는 팻치의 번호입니다. 팻치번호의 선택은 바로 VARIATION 선택과 마찬가지입니다. 왜냐하면 일정한 팻치의 번호에 그 해당하는 Variation.이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본다면. 매뉴얼의 VARIATION 리스트를 살펴보면서 만약 "12-Str.Gt" 를 사용하고 싶다면, 먼저 그것이 들어있는 팻치의 번호를 확인합니다. 그러니까 팻치는 "26" ... 그 다음 "12-Str.Gt" 의 VARIATION 번호를 확인하십시오.. "12Str.Gt" 의 VARI. 넘버는 "8" 다음과 같이 적어줍니다.
Control |
0 |
8 |
|
Control |
32 |
0 |
|
Patch |
26 |
|
|
"12str.Gt"로 바뀌었나 확인을 해봅시다...
⑤ 위의 상태에서 본래의 소리인 "Steel Str.Gt" 로 돌아오려면.
Control |
0 |
0 |
|
Control |
32 |
0 |
|
Patch |
26 |
|
|
⑥ 위의 상태에서 팻치 26에 해당하는 또하나의 VARI. "Mandolin" 을 선택하려면.
Control |
0 |
16 |
|
Control |
32 |
0 |
|
Patch |
26 |
|
|
⑦ VARI. 의 값을 "127" 로 주면, MT 모드가 되므로, 26에 해당하는 MT의 톤 "Syn.Brass 2" 가 되는 것입니다.
⑧ 팻치의 번호에도 변화를 주어서 어떻게 되는가 살펴봅시다...
Hint : Roland SC-88을 사용시 SC-55용 음색으로 변경하려면 아래와 같이 두 번째줄 Control "n"의 값을 1로 적어주면됩니다. 그러면 SC-88 음색이 아닌 SC-55 모드의 "Mandolin"소리로 연주됩니다. 다시 SC-88 음색으로 돌아 오려면 "1" 대신 "0"을 적어주면 됩니다. 또 하나 SC-55 음색 모드를 전혀 사용할 필요가 없다면 두 번째줄 Control 명령을 생략 할 수도 있습니다. 필자의 견해로는 "Tenor Sax" "Brass"와 같은 몇몇 음색은 SC-55 음색이 SC-88 음색보다 더 마음에 들기에 이 명령을 생략하지 않고 늘 사용하고 있습니다.
Control |
0 |
16 |
|
Control |
32 |
1 |
|
Patch |
26 |
|
|
참고 : 같은 VARIATION 넘버에서의 팻치 번호에 변화를 줄 때는 컨트롤 번호를 생략해도 됩니다. 말하자면 그 해당하는 팻치(이미 'Variation'으로 세팅된 팻치)는 데이터 엔트리 컨트롤러 '6'번처럼 "Running Status"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미디인의 밝은 미래를 위해-- --HongMidi(홍사철)드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