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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MPTE와 싱크(Sync)란?
    노래방 /홍사철의 미디교실 2022. 7. 24. 11:51
    SMPTE(심티)? 를 이해하기위해서 ...(홍사철)


    싱크(Sync)란?  


    이 말을 초보자인 분들을 위해 아주 간단히 설명하자면
    우선 컴퓨터가 음악을 연주하는데 있어서는
    연주속도 소절수 박자 등등을
    자기(컴퓨터)가 갖고 있는 내부 시계(CLOCK)에 의해서 컨트럴 하게 됩니다.
    이 시간(CLOCK)과 외부 기기의 시간(CLOCK)을 일치시키기 위해서
    싱크라는 명령을 필요로 하는 것입니다.
    내가 갖고 있는 컴퓨터와( MIDI로 음악을 연주하는) 또 다른 컴퓨터를
    또는 어떤 녹음기를 또는
    조명,믹서, 효과장치, 등등 수많은 기기들,
    특히 내가 만든 음악들과 동시에 PLAY 또는 RECORDING 하고자 할 때
    서로의 연주속도 (TEMPO)와 서로의 소절수들이 한치의 어긋남이 없어야 합니다.
    이러한 것들을 일치시키기 위해 Cakewalk 를 비롯한 어느 MIDI프로그램이라도
    이 싱크 기능을 갖고 있게 됩니다.
    다시 말해서 서로의 다른 기기 들을
    똑같은 명령(CLOCK)에 의해서 움직이도록 하는........
    똑같은 기계처럼 움직이도록 하는 그러한 기능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Cakewalk-MQX 에서 이 기능의 명령법을 알고 난 후에
    그 사용법을 자세히 말씀드리도록 하죠
    우선 Cakewalk 의 메뉴에서 SETTINGS 라는 메뉴를 열어 보시면
    TEMPO........
    CLOCK.......
    METRONOME...
    TIMEBASE....라는 서브 메뉴들이 나오는데 이중에서
    CLOCK......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또 내부 메뉴가 다음과 같이 나오게 됩니다.


    이곳이 바로 그 시간(CLOCK)을 어디에서 받느냐 하는 곳이 되겠습니다
    ( )속에 * 마크를 찍어주기에 따라서
    다음과 같이 CLOCK 의 명령권이 달라집니다

    (*)INTERNAL = 바로 자신의 CLOCK명령을 받겠다는 것이며
    통상 이곳에 고정시켜야 합니다
    만약 이곳 이외에 마크를 찍었다면 PLAY를 하던 RECORDING을 하던
    어느 딴 외부 기기 의 CLOCK명령이 없는 한
    이 프로그램은 움직이지 않겠죠.

    (*) MIDI = 이곳은 외부 MIDI기기의 CLOCK을 받겠다는 뜻입니다.
    다른 또 하나의 컴퓨터가 있다면 그곳의 MIDI OUT을 내 컴퓨터
    MPU-IPC MIDI IN 에 연결한 후
    내 컴퓨터에게 RECORD명령을 주면 RECORDING을 시작하지 않고
    외부의 MIDI CLOCK 명령을 기다리게 됩니다
    이때에 이 기기와 연결된 컴퓨터를 PLAY하게 되면 그때서야
    RECORDING을 시작하게 되는데
    신통하게도 같은 TEMPO와 똑같은 소절수 똑같은 박자를 끝까지
    한치의 어긋남이 없이 유지하며 임무를 완수 한후 끝나는 것도
    똑같이 끝나게 됩니다.
    그쪽에 실려있든 MIDI 데이터들이
    내쪽에 고스란히 옮겨와 있을 것입니다
    또한 싱크의 진수를 맛보게되는 또하나의 멋진 일들이 있다면
    이 명령에 의한 모든 명령은
    전혀 다른 컴퓨터끼리라도 가능하며
    MAC->IBM->NEC->ATARI--> 그 외 시퀀스 종류등.....
    또는 어느 MIDI 프로그램이라도 가능합니다
    BALLADE 와
    Cakewalk 등등 어느 컴퓨터
    어느 프로그램이든지 MIDI용이라면 아무런 구애를 받지 않습니다

    TAPE Sync

    (*) FSK = 이곳이 질문 해주신 TAPE싱크 CLOCK을 받는 곳이 되겠습니다.
    그야말로 TAPE에서 보내오는 clock의 명령을 받게 되는데
    받는 요령은 MIDI와 모든 것이 동일하나
    우선 이 명령을 쓰기에 앞서 다음과 같은 준비가 필요하게 됩니다

    첫째, MPU-IPC 에 보면 TAPE IN, OUT,라는 곳이 있습니다
    여기의 TAPE OUT를 갖고 계신 녹음기 INPUT에 연결 해야합니다
    (주의)반드시 녹음기에는 두개 이상의 트랙을 갖고 있어야하며
    오른쪽과 왼쪽이 따로따로 녹음된다면 더욱 좋고요
    INPUT와 OUTPUT를 따로따로 갖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MPU-IPC의 TAPE IN과 녹음기의 OUTPUT도 연결해야 하구요.
    이 녹음기가 스테레오라 트랙이 두 개 뿐일 때는
    우선 LEFT 쪽에 연결하는 걸로 합시다.

    둘째, 주의 할 것은 지금은 PLAY만 할 것이므로 CLOCK모드를
    Internal에 고정시켜야 합니다.
    이때 우선 컴퓨터에 이미 만들어져 있는 곡이 있다면
    녹음기의 왼쪽 볼륨을 적당히 올려놓고 녹음을 시작한 후
    약 5~ 7초 후에 컴퓨터를 PLAY 시킵니다
    이때 컴퓨터가 갖고 있든 CLOCK를 녹음기 쪽에 옮겨 심는 것입니다
    만약 녹음이 따로따로 된다면 나중에 해도 되지만
    동시에 양쪽이 녹음되는 기종이라면 이때에
    오른쪽에는 당신의 그 엉터리 같은 명창??을 발휘해서
    컴퓨터가 내는 반주에 맞추어 열창을 해보십시오
    왼쪽에는 컴퓨터의 CLOCK신호가 실리고 오른쪽에는 당신의
    껄끄러운 ?? 노래가 담겨지는데......

    셋째, 스피커에는 오른쪽소리만 나오도록 해두고 왼쪽소리는
    컴퓨터 MPU-IPC TAPE IN 에만 들어가도록
    당신의 녹음기를 조정하십시오.
    ( 이 볼륨은 x번의 실패를 요구합니다 적당한 크기가 얼만지?
    실수 없이 실행되는지는 각자 노력에 .........)

    넷째, 여기에서 바로 FSK 에다가 마크를 찍어두고 컴퓨터를 PLAY 하면
    MIDI CLOCK 때와 똑같이 PLAY를 하지 않고 또 TAPE CLOCK를 기다리게 됩니다
    이때에 CLOCK이 함께 실려있던 녹음기를 PLAY하면 5~ 7초후
    컴퓨터가 움직이기 시작하면서 또 한번의 신기한 매력에 사로잡히기 시작합니다
    바로 당신의 그 엉터리 열창이 박자 하나 어긋남이 없이
    컴퓨터와 똑같이 동기를 맞추어 가며 한 몸같이 움직여 줄 것입니다,
    물론 녹음기가 여러 개의 트랙을 갖고 있다면
    그중 한곳은 하모니카, 또는 또다른 MIDI가 아닌 어커스틱한 악기들
    예를 들어 바가지를 뚜들긴다거나 깡통을 ???..
    또는 손뼉을 친다거나
    꿈에 그리든 샘플링 이라는 악기를 대신해서
    아주 싼값에 무슨 소리든 합주 할 수가 있게 됩니다.
    주의! 그러나 이곳의 문제점은 있습니다
    그것은 꼭 처음부터 그러니까 CLOCK이 담겨져 있는
    처음 부분부터 PLAY를 해야 합니다.는 것입니다
    녹음기를 곡 중간에 PLAY 시키면 서로의 CLOCK이 어긋나서
    노래는 노래대로 컴퓨터는 컴퓨터대로 제각기 연주를 할 것입니다.

    SMPTE(심티)

    그래서!!!!~~~~
    (*) SMPTE = (심티)라는 새로운 CLOCK이 요구 되였고
    이 심티(SMPTE)기능이 추가되면서 Cakewalk프로그램에
    MQX라는 명칭이 더 붙어서 Cakewalk-MQX라는
    새로운 프로그램이 탄생되게 됩니다.
    이 기능은 위에서 불가능했든 곡 중간 어디라도 동기가 가능하며
    FSK 는 단지 톱니바퀴처럼 동기CLOCK만 있었는데 반해
    이 심티(SMPTE)는 이 CLOCK를 더욱 세분화해서
    그 시그널 안에다 시간.(시,분,초,)와 소절수 템포
    또 비디오의 후레임 영화의 한컷,한컷 등을 기록 할 수 있게
    했으므로 심지어는 녹음기 쪽을 거꾸로 돌려도 서로 즉시 맞물려 가도록 해줍니다
    다음장의
    SMPTE란?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고
    여기서는 대충 이 정도만 말씀 드립니다....
    아울러 Cakewalk-MQX 기능은 현재 MQX-32 버전의 인터페이스 까지 나외있습니다.
    SMPTE는 ATARI 나 야마하 C-1 처럼 자체 SMPTE를 갖고 있는 기종이나
    또는 MQX라는 IBM용 I/F 카드를 장착한 기종 이여야 가능하므로
    자세한 설명은 SMPTE란? 장에서 답하도록 하겠습니다.
     
    SMPTE


    이번에는MRKIM 님
    ( 자료를 공개하시지 않았기에 어떤 분인지 궁금하지만...) 이
    질문 해주신 문제 중에서 


    우선 Cakewalk 라는 프로그램이 개발된 이후
    아마추어를 위한 Cakewalk와 전문프로를 위한 Cakewalk-PRO
    이렇게 항상 두 가지를 동시에 계속해서 개발해 왔었으나
    요즘 들어와서 점점 고조 되가는 영상과 음악을
    또는 각종 MIDI기기 들을 동시에 운영 해야할
    첨단적인 Sync (Time 동기)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Cakewalk-MQX라는 프로그램을 내놓게 된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프로그램상의 획기적인 전환이 아니라
    사실은 이미 개발 되여 많은 부분에 사용되어지고 있든
    MQX-SYSTEM ( SMPTE/EBU SYNCHRONIZATION REFERENCE)용 인터페이스에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기존의 Cakewalk에 약간의 손질을 가한것 뿐입니다
    이 MQX-SYSTEM은 구라파 쪽이 아닌
    미국 시장에서 많이 알려진 그 내들의 상품이긴 하나
    IBM-PC에 운영되도록 설계 되여 있기에
    우리처럼 IBM-PC 의존도가 높은 지역에서는 관심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또 하나 중요한 것은 YAMAHA 사의 음악 전문 컴퓨터인
    C-1 컴퓨터가 Cakewalk-MQX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전재로 개발 되여서
    완벽한 Cakewalk-MQX-System 을 구현 한다는 것입니다.
    MIDI OUT를 8개까지 장착되여 있는 것 등등......
    Cakewalk-MQX가 같고 있는 모든 기능을 완벽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말입니다
    그 내들이 부럽기는 하나
    IBM-PC를 주로 사용하는 우리들 실정에 비추어 볼 때
    우리도 언젠가는 MQX-SYSTEM을 알아야 할 것 입니다.  


    그러나 우리도
    SMPTE(심티)=SMPTE/EBU SYNCHRONIZATION REFERENCE 타임(Time)코드에 의한
    완벽한 동기 주행 System .  
    이, 심티(SMPTE)라는 개념을 알고 넘어가야 할 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아주 간단히 알릴 수 있을까 하는 표현에 한계를 느끼나
    이렇습니다 라고 말한다면...

     SMPTE 가 하는일..? 


    우리가 MIDI로 음악을 만들어 그냥 감상만 할 수는 없습니다
    어느 친구가 VIDEO로 영상을 만들어 놓고는 우리에게
    그 장면 장면마다 아주 알맞는 효과적인 음악을 요구한다고 봅시다
    유리가 깨지는 그 짧은 순간에
    효과음과 더불어 어느 아찔한 음악이 튀어 나옵니다
    그러기를 정확히 11초 후에
    장면은 바뀌어서
    허공에 아련히 사랑스런 어느 영상이 서서히 나타나면서 파란 하얀~~~
    따듯한.............
    음악은 더 그지없이 잔잔한 분위기로 변해만 가다가....
    느닷없이
    악마가,천사가,아롱이가,가가멜이,사롯데가,.....
    정신없이 시도 때도 없이 마구 튀어나오는데

    이모든 것들에 대한 영상에 알맞는 영점 몇 초에서 때리고 치고........
    여기에다가 완벽한 음악을,
    효과를,
    그 VIDEO를 제작한 친구는 아주 당연한 듯 요구하고 있는 것입니다
    물론 그 친구는 이러한 류의 음악은
    도저히 컴퓨터를 활용하는 음악이 아니고서는 불가능하리란 것을
    이미 알고 오는 것입니다
    컴퓨터를 이용해 음악을 즐기는 당신에게
    컴퓨터라는 최첨단의 문명을 즐기는 어마어마한 당신에게
    그친구는 오로지 당신을 이 세상 최고의 두뇌임을 기대하며
    거액(?)을 싸들고 찾아오게 되는 것입니다
    자!여러분
    이 문제를 나 몰라라 하시겠습니까?

    영화는 1초에 24후레임 (24장의 사진들이 연속으로 비추어집니다)
    비디오는 우리나라의 NTSC방식이 1초에 30후레임의
    연속적인 변화에 의해 이루어 집니다
    그러니까 비디오나
    영화나 그 장면 장면 하나씩을 차례로 넘기면
    어느 순간에 가가멜이 나오는지
    아롱이가 나오는지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확히 2초후 16후레임에서 다음 장면이전환되는데.....
    이러한 모든 기록들이 세밀하게 쪼개 여 놓은 시간들에 의해
    컴퓨터 의 음악 중에 몇소절 몇 박자에 영상이 변하는지를
    서로 서로가 칼같이 맞아 떨어지도록
    서로가 서로를 제어 해가며 한치의 틈도 허용치 않는
    극한 세계로까지 몰고 갑니다
    비디오를 뒤로 돌리면 컴퓨터내의 음악도 뒤로가고
    앞으로 빨리 돌리면 마찬가지로 음악도 빨리 달립니다
    물론 음악뿐이 아니죠
    SMPTE로서 연결된 모든 것들이 다 한 몸이 되는 것입니다
    컴퓨터와 녹음기 비디오 영화등등 ........
    이러한 일들을 하기 위해 SMPTE는 필수조건이 되 가고 있는 것입니다........  


    인터 페이스 중에 MPU-IPC + MQX-System Cakewalk-MQX 등등
    위 모두는 30후레임(드롭/논드롭) 25후레임 24후레임 등을 읽을 수 있고
    Time 코드를 발생시킬 수 있는 제너레이터를 갖추고 있습니다.


    질문하신 부분의 답이 되였는지는 모르겠으나
    이미 많은 분들이 깊이 연구하고 계셨다면
    현문 우답이되였다하드라도 널리 용서 바랍니다 이만................

    다음내용은 Windows용 Cakewalk 매뉴얼에 있는 내용입니다.

     Synchronization

    Cakewalk는 다른 스튜디오 장비들과 함께 구동 할수 있는 다양한 방법의 싱크를 제공 합니다.. 앞의 "Settings/Clock"명령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Internal,MIDI, SMPTE/MTC중 하나의 크럭소스를 선택 할수 있습니다.. 이들은 각기 다른 종류의 장비와 적절히 선택해서 사용합니다..

    Internal Clock

    클럭소스가 Interanl로 세트되면 Cakewalk는 컴퓨터에 내장된 미디 인터페이스 또는 외장 인터페이스의 크럭을 사용합니다.. 이렇게 되면 템포와 Start/ Stop을 자신이 콘트롤하므로 Cakewalk가 "Master(주인)"가 됩니다.. 이때에 Cakewalk와 같이 싱크(연결)되어 있는 다른 디바이스는 "Slave(노예)"가 됩니다.. Cakewalk는 다음의 세종류의 미디 싱크 메세지를 내보냅니다..

    * 여기서 얘기하는 주인과 노예라는 의미는 조금 표현상으로는 이상하지만 마스터와 슬래브를 이해하는 데는 가장적절한 표현이라 할수 있겠습니다.. 즉 노예는 주인 이 시키는 대로만 명령을 실행한다는 의미에서 나온듯한데 말그대로 이해를 하면 쉽게 이해할수 있을 것입니다.

    Start, Continue, Stop

    레코딩이나 플레이를 시작하거나 중지시키면 Cakewalk는 MIDI Start, Continue, Stop 메세지를 내보냅니다.. Now마커가 1:1:0인 처음에서 녹음이나 플레이를 하면 Cakewalk 는 MIDI Start 메세지를 내보냅니다.. 그렇지 않으면 MIDI Continue 메세지로 내보냅니다.. 녹음이나 플레이를 중지하면 Cakewalk는 MIDI Stop 메세지를 내보냅니다.. 그래서 Cakewalk와 싱크된 다른 디바이스는 이에따라 Play, Continue, Stop명령을 받아 작동합니다..

    Clock

    Cakewalk는 곡을 플레이 하면서 미디 클럭 메서지를 내보냅니다.. (24/Quarter-Note)

    SPP(Song Position Pointer)

    Start 나 Continue 명령을 내보내기전에 Cakewalk는 Now마커로 부터 계산된 MIDI Song Position Pointer메세지를 내보냅니다.. 이 메세지로 인해 외부의 디바이스들은 현재의 위치로 건너뛰어 싱크를 맞추어 연주합니다..

    MIDI Sync

    클럭소스가 미디 싱크로 되어 있다면 Cakewalk가 다른 디바이스에 의해 "Slave"로 작동합니다.. Cakewalk는 위에서 언급한 모든 종류의 미디 메세지에 따라 작동합니다.. 미디 싱크 시에는 자기자신의 클럭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템포와 관계된 명령들은 작용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Hours:Minutes:Seconds:Frames 형태의 시간도 정확하지 않게 됩니다..

    Preparing(사전 준비)

    미디 싱크를 실행하려면 몇가지의 세팅을 해주어야 하는데 이 세팅은 WRK 화일에 저장되므로 각기의 화일마다 세팅을 해주어야 합니다..

    * Settings/Clock 에서 "MIDI Sync"를 선택합니다..

    외부의 디바이스 미디 아웃단자에서 임터페이스의 미디 인단자와 연결 상태를 잊지 말아야합니다.

    Play 와 Record

    미디와 싱크를 할때의 플레이나 녹음은 평상시와 조금 다르게 작용합니다..

    1. 플레이를 하거나 녹음을 하면 Cakewalk는 외부의 마스터 디바이MIDI Start 또는 Continue 메세지가 들어올때까지 기다립니다.
    이때 MIDI Song Position Pointer 메세지를 받으면 Cakewalk는 2 SPP위치로 건너뜁니다.

    2. 마스터 디바이스를 플레이 시키면 마스터의 템포에 따라 Cakewalk도 플레이를 합니다..
    3. 마스터 디바이스를 정지시키면 Cakewalk도 정지합니다..


    힌트: 클럭 소스가 미디 싱크 또는 SMPTE/MTC로 설정한뒤 루프버튼을 누르면 Cakewalk는 Auto-Restart상태로 됩니다.. 그래서 마스터가 플레이 하면 Cakewalk도 플레이를 하고 정지하면 Cakewalk는 다시 준비 상태에서 마스터가 다시 플레이 하면 Cakewalk도 다시 플레이를 합니다.. 이 기능을 우리는 "Chase Mode" 라고도 부릅니다. 이때는 Cakewalk의 키보드는 건드릴 필요가 없고 마스터만 Play, Stop을 하면 됩니다..

     Music Quest MQX Chase Lock

    Cakewalk는 일반 녹음기와 싱크를 하기위해 Music Quest사의 MQX MIDI Interface 를 이용한 CLS(Chase Lock Sync)모드를 사용할수있습니다.. CLS는 녹음테이프에 클럭정보를 담고 있는 Time Code 신호를 사용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CLS를 사용하면 녹음기 테이프를 Rewind나 Fast-Forward 했을때 MQX가 그위치를 찾아 점프하여 함께 플레이 하도록 해줍니다..

     SMPTE/MTC Synchronization

    Cakewalk는 SMPTE/MTC 타임코드와 싱크를 합니다.. MTC는(MIDI Time Code)와 미디 싱크와는 전혀 다른 방법입니다. MTC는 SMPTE Time 정보를 미디 케블을 통해서 전송 수신하고 미디 싱크는 MIDI Song Position Pointer 와 Start/Continue/Stop/Clock 메세지만을 전송, 수신하므로 SMPTE 와는 아무런 작용을 하지 못합니다.. SMPTE/MTC를 사전 준비만 끝냈 다면 거의 미디싱크와 흡사하게 작동합니다.. 단 미디싱크의 경우 외부의 미디디바이스로 부터 클럭정보를 받아 작용하는 대신 SMPTE/MTC는 테이프데크의 SMPTE/MTC정보에 의해 작용 한다는 점만 다릅니다.

    이 상태에서는 플레이 또는 녹음을 할때마다 "Waiting For SMPTE/MTC Timecode..." 라는 메세지와 함께 싱크 대기 상태로 들어 갑니다. 테이프 녹음기를 플레이 시키면 타임코드의 위치를 계산하여 "Chasing..."을 시작합니다..

    Cakewalk의 SMPTE/MTC Offset 점을 만나게 되면 Cakewalk는 플레이 또는 녹음을 시작합니다.. 만일 SMPTE/MTC 타임코드가 끝나버리거나 중지를 시키면 플레이나 녹음은 자동으로 중지됩니다..

    녹음 테이프에 SMPTE 타임코드를 녹음하는 방법 (Stripping)

    SMPTE 타임코드를 테이프에 녹음하는 것을 기술적인 용어로 스트라이핑(Stripping)이라 합니다..

    Cakewalk가 타임코드를 받아 작동하려면 먼저 녹음기의 어느한 트랙에 SMPTE 타임코드가 녹음돼 있어야만 가능합니다. 테이프 스트라이핑은 실제사용시간이 그대로 소요 되므로 한시간을 녹음하려면 실제로 한시간이 소요 됩니다..

    Cakewalk자체에 이 타임코드 스트라이핑 유틸리티를 제공하지 않으므로 외부의 다른 SMPTE 타임코드 발생기를 이용하든지 MQX 인터페이스 카드의 유틸리티를사용하면 됩니다.. 스트라이핑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합시다.

     MQX16S 나 MQX32M 카드

    MQX16S나 MQX32M 인터페이스 카드를 사용하면 윈도우즈 자체에서 스트라이핑 유틸리티를 제공해줍니다..

    먼저 윈도우즈의 콘트롤 페널에서 드라이버 다이얼로그 박스를 열면 MUSIC QUEST 사의 드라이버들이보입니다. 이들중 자신의 드라이버를 선택한후
    셋업을 하면 아래와같은 화면이 열립니다.



    이곳에서 "Stripe SMPTE..." 버튼을 크릭하면 됩니다.. 이박스내의 지정을 끝내고 테이프 레코더를 녹음 준비상태로 한다음 "GO" 버튼을 크릭하면됩니다..


    이때주의 해야할것은 반드시 테이프를 먼저 실행한후 GO버튼을 크릭해야합니다.. 또 최소한 3초 이상의 오차를 두고 시간설정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녹음기의 녹음 레벨은 0 Db를 넘지말아야 합니다.. 이책과 함께포함된 디스크 에보면 두개의 인터페이스 카드를 설치할때쓰는 MQX2 드라이버가 들어있습니다.. 이곳의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이  디스크 트라이핑 기능을 지원 받을수 있습니다.. 이 새로운 드라이버 설치 과정은 이 부록의 마지막부분을 봅시다.

    준비


    SMPTE/MTC와 싱크하기 위해서 다음 몇가지의 준비과정을 해야합니다.. 이 세팅 은 WRK 화일에 저장되므로 새로운 곡을 싱크 할때는 이같은 과정을 다시 해서 저장해야 할것입니다.

    1. Settings/Clock 의 "SMPTE/MTC"를 선택합니다..
    2. "Settings/Time Format 을 선택합니다..
    3. 싱크하려는 Time Format을 선택합니다.. 이로인해서 선택한 Time 에 맞게 Tempo Map과 Frame Format을 재 계산합니다..

    4. 최소한 3초이상 ("00:00:03:00")의 Offset을 입력합니다..

    이것은 테이프가 플레이 될때 최소한 필요한 "Leader(읽는시간)" 입니다. 만일 이렇게 하지 않은 경우 MQX SMPTE의 Reader가 테이프의 맨처음 타임코드를 읽을 충분한 시간이 없게 될수 있으므로 정확히 싱크가 이루어지지 않을수 있습니다..


    Play 와 Record


    SMPTE/MTC를 이용한 플레이나 녹음은 미디싱크시와 흡사합니다.

    1. Cakewalk를 플레이 또는 녹음을 하면 "Waiting For SMPTE/MTC 타임코드 라는 메세지와 함께 싱크 대기 상태가 됩니다..

    2. 테이프를 플레이 합니다..
    Cakewalk가 Smpte/Mtc Frame Position을 받으면"Chasing..." 모드로 들어가 현재의 테이프의 시간을 보여주다가 Offset 으로 지정한 위치가 되면 플레이나 녹음을 시작합니다..

    3. 테이프 데크을 중지하거나 Smpte 타임코드가 더이상 없으면 Cakewalk는 중지 합니다..

    테이프를 다시 플레이하면 타임코드와 같은 위치에서 Cakewalk가 다시 플레이를 하는데 이는 버튼이 On 상태여야만 가능합니다. 이렇게 되면 테이프가 마스터가 되어 "Chase Mode"됩니다..


    MQX16S 나 MQX32M 카드의 설치

    포함된 디스크 에있는 드라이버는 윈도우즈 3.1의 멀티미디어를 위한 모든 MUSIC QUEST사의 인터페이스들의 드라이버입니다. 새로운 1.02버전의 추가된 기능은 8 MIDI-IN 과 8 MIDI-OUT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들을 동시에 구동할수있고 복수의 인터페이스 카드도 사용할수 있게 해줍니다.. 이전까지의 버전들의 드라이버들은 멀티 MIDI-OUT 어플리케이션은 지원을 하지만 단지 하나의 싱글 MIDI-IN 어플리케이션만을 지원했었습니다. 이드라이버는 윈도우즈 3.1 버전과 윈도우즈 3.0 버전의 멀티미디어 확장 1.0 버전에서만 쓸수있습니다..


    이드라이버의 설치 방법은 아래와같이 합니다..

    1. MQ2DRV.ZIP 압축화일을 풀고

    2. 윈도우즈내에서 콘트롤 페널의 드라이버를 선택합니다..

    3. 드라이버 다이얼로그 박스내에서 "Add" 버튼을 크릭합니다..


    4. "Unlisted or Updated Driver" 를 선택합니다..
    5. 1 번에서 준비한 디스크 을 A: 드라이버에 넣고 OK 에 크릭합니다..
    6. 자신의 드라잉버를 선택한후 OK 를 선택합니다..
    7. 드라이버가 설치되면 Configuration 다이얼로그 박스가 나타나는데 여기에 자신의 인터페이스 카드를 사용하는 정보들을 입력해주면됩니다..


    8. OK 를 선택해서 변경된것을 저장합니다.. 드라이버의 설치가 끝나면 윈도우즈를 다시 실행해야 합니다..


    윈도우즈 3.1에서 두개의 Music Quest Interface 카드의 설치


    두개의 Music Quest 인터페이스 카드를 사용하려면 "Music Quest MIDI Interface" 드라이버와 "Music Quest MIDI Interface(Second Card)" 를 모두 설치해야 합니다.. 반드시 이두개의 카드는 다른 IRQ 번호와 다른 포트 어드레스로 세팅해야 합니다.. 중요한것은 SMPTE Stripe 나 Reading 은 두개의 카드중 어느것이나 사용할수 있지만 같은 시간내에 두개의 카드에 함께 SMPTE 싱크를 읽게하지는 말아야 합니다.. 이는 다시말하면 두개의 카드에 같은 타잎의 싱크를 설정할수는 있으나 싱크톤은 한번에 오직 한개의 카드에만 신호를 보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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