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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꼭 필요한 MIDI상식 1 (홍사철)
    노래방 /홍사철의 미디교실 2022. 7. 24. 11:17

     개요
     
      악기를 구입 하고자 할 때
    제일 먼저 우리는 금전적으로 알맞는 그리고
    선배들이 추천하는 악기 중에서구입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만,
    꼭 부탁 드리고 싶은 것은
    그 악기를 구입하기 전에 그악기의 매뉴얼을
    즉 그 제품의 사양이 기록된 제품설명서를 자세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모든 설명서들이 갖고 있는 사양들은 매우 흡사하지만
    MIDI라는 특수한 조건하에 움직이는 기기 들만이 갖추어야 하는
    매우 독특한 부분들이 전문적인 용어 속에 감추어져 있으므로
    그러한 것들을 대충 열거해 MIDI라는 또 하나의 장르 속에서
    당황하거나 실수함이 없기 바라며
    많은 금전과 직결된 손해가 없길 바랍니다,
    우선 그악기의 설명서 제일 끝 부분을 펼쳐보시면
    그악기의 제품 사양 과 관련된 기록들이 있으며
    그 앞 페이지에는 MIDI에 관한 인포메션이 기록되어 있으므로
    이 두 부분을 아래에 제가 말씀 드리는 데로 주의 깊게 살펴보시기 바라며
    기왕에 기기를 구입하신 분들도 이 두 페이지를 다시 살펴 보시면서
    그악기의 고유한 특수 명령법을 (MIDI명령)알아 보도록 하십시오 ***

     1. 최대 동시 발음수 ( POLY 와 MONO )  
     
    보통 16-POLY 또는 8- POLY 하는데
    이것은 그 악기가 모든 건반을 동시에 눌렀을 때 소리를 낼 수 있는수치입니다,
    열 손가락으로 건반을 누르면 열까지 음이 동시에 울리겠죠
    이것이 16-POLY 악기라면 가능하나
    만약 8-POLY 악기라면 8음만 낼 수 있기에 두음이 어디론가 없어졌겠죠 .  

     (가) POLY 란?  
     
    이때 여기서 보통 POLY 또는 MONO라는 명칭을 쓰는데
    POLY는 화음처럼 동시에 소리를 울리게 하며
    모든KEY(건반)는 조작할 때마다 ON 과 OFF 의 명령으로 수행하여
    "도""래""미" 식으로 음계가 또는 건반위치가 변할 때마다
    항상 소리가 멈추고 새로운 음계로 다시 시작하는 식의 SW=ON, SW=OFF 로서
    화음을 형성한다는 훌륭한 장점과 웅장한 SOUND를 위해 널리 쓰이고 있는 반면에
    음과 음의 연결이 안되는단점 이 있습니다,
    때문에 여기서 또 하나의 MONO라는 기능이 태어나게 됩니다.  

     (나) MONO 란?  
     
    여기서 말하는 MONO 라는 것은 (주의--STEREO 의 반대말이 아님 ) 위에서
    말한 POLY와는 반대로 화음을 형성하지는 않지만
    (여러 음을 동시에 눌러도 제일 위에 있는 한음만 소리가난다 )
    MONO의 최대 장점인 음과 음이 잘 연결되며
    건반에서 손을 떼지 않고 계속 누르는 동작에서
    음과 음으로 진행하면 즉
    쉼표가 없는 스-라 형식의 연주법에서는
    계속 KEY가 ON 상태로서 음만 변하며
    건반에서 손을 떼면 OFF되는 아주 리얼한 표현을 구사하는 MODE가 될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SAXOPHONE, BASS 또는 GUITAR , VOICE TONE 그리고
    VIOLIN, CELLO와 같이 음과 음이 톡톡 튀면 적당치 않는악기들
    BASS나 GUITAR의 낮은음에서 위로 혹은 높은음에서 아래로 훑어 내리는
    그리스 주법에서는 없어서는 안될 아주 중요한 표현 방식이 되고 있습니다
    POLY는 PIANO ORGAN등 아주 많이 널리또는 누구나 사용하나
    MONO를 사용할 줄 아는 이는 별로 없었든 걸로 압니다 ,  

     (다) 파샬이란?  
     
    다시 최대 동시발음수의 문제로 돌아와서.
    SC-55, SC-88 MT-32, CM-32L 또는 D-50, D-110,등은
    최대동시 발음수를 32또는63으로 표기 했습니다만
    기존 POLY 와는 개념이 약간 다른
    ROLAND사의 좀 독특한 방식으로 MT-32의 경우와 같이,
    리니어신디싸이저라고 해서 파샬이라는 톤 조합 방식을 쓰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각각의 특색이다른 음색(파샬)들을 샘플링 해놓고 이를
    기본 베이스로 운영 하고 있습니다.
    이 음원들은 피아노 부라스 기타 스트링 등등을 각각
    샘플링한음색(파샬)이므로
    모든 음색이 원음에 가까운 기본 음색(파샬)을 내포하고 있으며
    신디싸이저로서 이를 리니어 신디싸이저라 합니다
    이 리니어 신디싸이저라는 기기들 중에는
    ROLAND D-70 ROLAND D-50 ROLAND D-110 ROLAND D-10 D-20
    또는 RA-50, 등이 있으며 MT-32, CM32L,등이 여기에해당됩니다..
    모든 기기 들은 보통 128가지 이상의 파샬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중에는 특수효과적인음향도 내포하고 있습니다.
    이들 파샬의 최대 장점은 음색들을 서로 섞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동시에 4가지까지 조합해서 쓸 수 있습니다
    피아노(파샬)과 애코효과(파샬)를 서로 섞어서 새로운
    에코피아노를 만들 수 있겠죠...
    발라드에서 톤 에디터를 자세히 살펴보시면
    악기 명을 쓸 수 있는 곳이 4군데나 있는 것이 보일 것입니다
    그러나 어떤 류의 톤은 한군데에만 또 어떤 톤은 두 군데...........
    이것은 바로 4가지의 동시에 조합 할 수 있는 파샬 중에서
    얻고자 하는 음색에 따라서 한개 혹은 두 세개씩섞어서
    하나의 음원을 만들어 나가며
    이러한 음을 만들 때 사용한 파샬수 모두를 합쳐서
    32 또는 64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한 개의 파샬만을 사용해 음을 만든 것이라면
    모두 32 PLOY 또는 64 POLY 가되겠으나
    보통 두개에서 4개까지의 파샬을 사용한 음원들이 많으니까
    그냥 POLY 가 충분하다고 마구음을 낭비하지 말고
    적절한 TONE들을 사용해서 사라져 버리는 음들이 없도록
    그 파샬 내에서 음악을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보통 여러분들이 제작하는 범위는
    위의 MT-32계열이면 그리 부족한 편은아닙니다만
    혹시 사라져 버린 음을 찾으시려거든
    파샬수가 적은 음원으로 대체하는 방법을 써보시기 바랍니다,

    (라) 팀바 & 팻치 그리고 PCM

     팀바
     
    간단하게 요약하면
    서로 약간의 에디터방식이 틀리긴 하나
    팀바라는 것도 파샬조합법과 같은 부류에 속하나
    하드 적인메모리를 아주 적게 사용했으면서도
    효과적인 방식을 취하고 있는 것이 많으며
    특히 각 건반마다특정한소리를 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음원들의 모임이 팀바입니다
    파샬과 매우 흡사한형식을 취하고 있습니다만 단 서로 섞을 수는 없겠죠.....

     팻치  
     
    위에서 말한 이 팀바들을 적당히 사용자에 알맞도록 편성한 모임을
    바로 팻치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MT-32의 경우 10번 채널의 드럼 파트가 바로 팀바를 활용한 팻치에 속하는 것입니다
    매 건반마다 각기 다른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상단의 고음부 쪽에 특수 효과적인 에팩트 소리는
    리니어 신디싸이저 훌륭한발상 이며
    그만이 얻을 수 있는 독특한 맛의 진수이기도 합니다..  
     

     PCM  
     
    CM-32P, CM-64의 11ch 이상의 PCM파트 ROLAND의 U-110, U-220,등등이 있으며
    드럼 묘줄도 이 방식을 많이사용하며
    바로 고품위의 샘플링한 소리들을 직접 음원 카드에 수록해 놓은 것입니다
    고로 현재로서는 이음원 방식이 제일 자연 음에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직접 비싼 샘플링을 조작해서 얻는 소리 만큼은 마음에 들진 않겠지만
    그리고 최대의 단점인 음색을 마음대로 가공 할 수 있는 영역이
    극히 제한 되여 있는 점을 고려 한다면 한번쯤은 사용해보시길 권장합니다.
    KORG사의 M-1 이나 PCM을 사용한ROLAND등의
    모든 악기가 이 범주에 속하는 것으로서
    여기에서는 듀얼이니 싱글이니 하는 음색 조합법을사용합니다
    듀얼이면 두 가지 음원을 사용해서 형성시킨 음이기에
    우리가 비록 한 손가락으로 건반을 누른다 해도
    악기는 벌써 두음을 소비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음원의 발전에 힘입어 SC-55, SC-88에 이르러서는
    Exclusive를 적극 도입한 결과
    음색 가공이라는 부분에 매우 만족할 만한 기능들을 제공 하여 줍니다.
    하여튼, POLY 와 MONO가 가능한 악기인지를 구별하는 방법은.
    MIDI인포메션 부분에 (제품 설명서 끝부분) MODE 란 곳입니다

    (마) MODE 란?
     
    보통 전원 ON시에 수신을 (3)으로 으로 하되
    변경가능 여부가 ( O.X.)로 표시되어 있으며
    맨 아래 하단에 다음과 같은 기록이 있습니다,
    ---------------------------------------------------
    MODE 1: = OMNI ON / POLY MODE 2: = OMNI ON / MONO
    MODE 3: = OMNI OFF/ POLY MODE 4: = OMNI OFF/ MONO
    ---------------------------------------------------
    기록된 데로 다시 살펴보면
    수신방식이 MODE 3: 일 경우 MODE 3: = OMNI OFF/ POLY 라고 되여 있으니까
    이악기는 POLY 악기가 되며 OMNI 는 OFF 으로 되여 있군요....
    또한 기록 사항의 O.X.난에 아무 표시가없으면
    MODE를 변경 할 수 없다는 것이 됩니다.
    여기서 또 OMNI란 기호가 나오는데 ,

    OMNI 란?  
     
    이것은 OMNI 가 ON 일 경우는 모든 채널
    즉 CH-1 에서 부터 CH-16 까지 모든 명령을 전부 받아 들이겠다는 것이며
    OMNI가 OFF일 경우는
    자기에게 주어진(정해준) 채널 명령만을 받아 들이겠다는기호입니다.
    만약 OMNI를 ON해 놓으면 BASS로 가는 연주도
    DRUM으로 가는 명령도 모두 이 악기를 건드리게 되니까
    뒤죽박죽으로 연주가 될 겁니다.
    그러나 LIVE연주를 할 때나 좀더 연구를 한다면
    어느 한 악기로만 연주를 하드라도
    OMNI ON으로 SETTING해 놓은 여러 대의 악기들을
    동시에 소리나게 할 수도 있으며
    프로그램 챈지 ON OFF에 따라 엄청난 연주 효과를 얻게 됩니다.
    그 외에 다시 아래로 계속 더듬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해답들이 기다립니다,  

     2, 몇 가지 파트로 나누어지는가?  
     
    MT-32경우 9 파트, CM-64경우는 15 파트
    그러나 AUDIO SOUND OUTPUT는 R, L,두개뿐임,
    U-110 또는 U-22O,M-1 같은 악기는 6 에서 8개의 OUTPUT 를 갖고 있으며
    고가품 이면서도 1개의 파트와 1개
    혹은 좌우두개의 OUT을 갖고 있는 경우가 더 많으며
    이는 그악기의 충실도 와도 관계가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분들처럼 전문가가 아닐 경우는
    파트가 많으면서 아울러 OUTPUT까지 많으면 더욱 좋겠죠,
    AUDIO MIX를 이용해
    각자의 악기들에 대해 좀더 풍부한 TONE을 만들어 볼 수 있으니까
    말입니다.(n,개의파트= n,개의 악기역할)

     3, 채널( CHANNEL ) 변경은 되는가 ?. 
     
    CH-1 애서 CH-16까지 변경이 가능 해야하며
    기기의 전원을 ON, OFF, 하드라도 기억하고 있어야합니다.
    MT-32나 CM-64 등 몆몆 종류는 하드 상에서의 Channel 변경은 할 수 없으나
    음악 프로그램 또는 MIDI EXCLUSIVE EDITOR에서는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기기 들을 사용할 때는 서로 중복되는 명령들을피하기 위해
    Channel변경이 가능한 악기가 필요하게 됩니다.  

     4, VELOCITY 는 수신이 되는가?  
     
    각 건반의 강약 명령으로서
    건반을 살살 치느냐 강하게 치느냐 에 따라
    소리가 약 하게 또는 강하게되느냐하는 명령입니다,
    0 에서 127 까지의 범위로 되여 있을 것(조심!)
    가격이 싼 기종에는 이명령이 수신되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럴 경우 V = 64 로 적혀있으며
    이는 크게 치든 작게 치든중간치 값인 64 값으로 연주하겠다는 표시로서
    이 명령이 안되면 음악적인 맛을 제대로 발휘 할 수없겠죠...

     5, PITCH BENDER 는 X 인가 O 인가?

     

    음정변화

    편리한입력

    WRITE

     

    기본수치

    Memo

    +7

    8111

    8064

    :

    8191

    *음정변화 1의 값은 반음치

    예:
    "도"가 0일 때
    "미"는 2가되며
    반대로 아래쪽 "솔"은
    -5가 된다. 

    (자료제공) 이인성 교수

    +6

    6999

    6912

    :

    7039

    +5

    5777

    5760

    :

    5887

    +4

    4666

    4608

    :

    4735

    +3

    3555

    3456

    :

    3583

    +2

    2444

    2432

    :

    2559

    +1

    1333

    1280

    :

    1407

    0

    0

    -128

    :

    255

    -1

    -1333

    -1408

    :

    -1281

    -2

    -2444

    -2560

    :

    -2433

    -3

    -3555

    -3584

    :

    -3457

    -4

    -4666

    -4736

    :

    -4609

    -5

    -5777

    -5888

    :

    -5761

    -6

    -6999

    -7040

    :

    -6913

    -7

    -8111

    -8192

    :

    -8065

     

     

     

     

     

     

     
    X 면 물론 안되지요,
    음의 피치를 움직이는 모드로서 같은 건 반상에 음이라도
    이 명령을 이용해 반음 혹은 한 옥타브 정도를 올리거나
    반대로 내리게 할 수 있으며 자연스런 음의 떨림 효과도 낼 수 있습니다
    그 올리고 내림의 깊이는 악기 측에서 정해주게 되며
    MIDI상의 명령 값은 (변화폭) +8191 에서-8192 입니다.
    여기에서 POLY 악기로 는 표현할 수 없는
    GUITAR 나 BASS 연주시 반음씩 훑어 내리게 하는 연주 방법으로
    이 PITCH BENDER 라는 명령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즉 악기 측의 PITCH BENDER 깊이값을(VALUE) 7로 SETTING 한 후에
    아래 표대로 컴퓨터 상에서 시간차 또는 박자 차이 순서것 값을 정해나가면
    훌륭하게 음정이 변해 나아갈 겁니다.
     
       
     5, CONTROL CHANGE 는 ?.  
     
    이곳 또한 무척 중요하며 악기의 성능이 좌우되는 곳입니다
    무조건 O.X.중 에서 O, 이 많으면 좋으나
    PIANO와 같이 PEDAL이나 VOLUME 그리고 다른 악기에는 없는
    SOFT PEDAL등 몆가지 외에는 필요 없는비싼 악기도 있음,
    << 이 부분은 이 글 다음에 별도로 작성한 MIDI컨트럴 사용법을 참조 바람>>

     6, PROGRAM CHANGE 는 ?.  
     
    보통 0 에서 127 까지 음색을 선택하도록 되여 있으며
    0 에서 64 까지 되는 악기도 수두룩합니다 눈 여겨살필 일....  
     
    우선 이 두 페이지
    즉 악기 제품사양과 미디 인포메이션 만 살필 줄 안다면
    당신은 이미 훌륭한 SYNTHESIZER 전문가이며
    금전적으로나 음악을 제작하는데 후회는 안하시리라 믿으며
    어지간한 MIDI의기초 상식은
    이곳 두 부분을 얼마만큼 이해하며 활용하느냐에 따라
    그 많고 적음을 알 수 있을정도입니다.
    이미 여기까지 꾹 참고 읽어주신 여러분들은
    벌써 MIDI에 대해서는 상당한 부분까지들어와계신 겁니다.
    사실 이 두 페이지에 기능 만 이해하면
    당장 MIDI를 다루는 기본 명령은 다 익히셨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나머지는 그야말로 그 악기의 각자 나름대로의 사용법만
    착실히 익히는 과정만 남아 있는 것입니다,  
     
    << 이상에 대해서 사용상에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이 게시판을 통해 질문해 주시면 힘껏 도와드리겠습니다.
    단 쉽게 터득하기보다는 며칠을 밤을 세워서라도
    혼자 터득하는 길이
    확실하게 깊게그리고
    완전하게 자기 것이 됨을 명심하기 바라면서......>>

    --미디인의 밝은 미래를 위해--
     --HongMidi(홍사철)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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